> 관람안내 > 부모님 안내  
먼저 아이와 함께 박물관 관람 계획을 세우고, 전화로 문의하거나 웹사이트를 방문해 미리 박물관 위치와 필요한 정보를 확인해 둡니다.
방문 시 안내자료(리플렛)를 참고하여 아이와 함께 박물관 구조를 살펴본 후 전시장 관람 순서나 참여하고 싶은 이벤트 등을 정하고 관람을 시작합니다.
관람 시 어린이가 관람의 주체라는 사실을 명심하고 전시장을 한 바퀴 도는 데에만 너무 연연해서 아이를 재촉하거나 혹은 가능한 한 많은 것을 배우게 하려는 욕심에 아이에게 강요하지 않도록 합니다. 자발적 동기에 의한 학습이 가장 효과적이기 때문이죠.
전시물을 직접 체험하는 동안 아이와 다양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이때 호기심과 상상력을 자극할 만한 질문을 하고, 아이의 답이나 관심거리를 적어두었다가 나중에 일상에서의 대화 소재로도 활용합니다.
체험활동을 하다가 혹시 문제가 발생하거나 제 뜻대로 잘 안될 때 아이 스스로 이리 저리 방법을 찾아가도록 유도해 주십시오. 아이 스스로 해결 방법을 찾아가다 보면 두뇌도 발달하고 자신감도 찾게 된답니다.
박물관에 다녀온 뒤에는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해 박물관 경험에 대해 아이와 이야기를 나눕니다. 이때 박물관에서 제공하는 교육용 자료(가이드북)를 활용할 수도 있고 관람 중 아이가 물었던 어려운 질문의 답을 함께 찾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박물관 견학 후에는 아이가 부담을 느끼지 않는 범위에서 견학문을 쓰도록 지도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방문 시 수집한 입장권과 안내자료, 그리고 기념 촬영한 사진 등을 첨부하셔서 보고서를 함께 작성하시면 아이에게 값진 선물이 될 것이며, 또한 학교에 제출할 수 있는 연구활동 결과물로도 활용할 수 있답니다.